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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코북, 2009.11.10

 

부제 : "기획의 달인에게 배우는 124가지 성공 사례"

[책 소개]
창의적이고 설득력 있는 기획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책이다. 이 책에는 광고마케팅 분야에서 26년간 기획자로 일한 저자의 실전 경험이 그대로 녹아 있다. 여기에 더해 광고, 마케팅, 영화, 드라마, 스포츠, 동물원 등의 다양한 120여가지 기획 성공사례와 국내외를 아우르는 기획의 달인을 만날 수 있다.

 

[목차]

1. 기획의 이해 : 기획이란 무엇인가

  • 기획은 돌파다
  • 골프 황제가 과외를 받는 이유
  • 고수와 하수의 차이
  • 기본으로 돌아가자
  • 성공하는 기획의 특징
  • 더 좋은 것보다 맨 처음이 낫다
  • 기획과 아이디어는 다르다
  • 기획의 5단계
  • 문제를 아는 것이 치료의 절반
  • 우문우답, 현문현답
  • 목표 설정이 기획의 성패를 좌우한다
  • 기획 목표를 바르게 설정하는 방법
  • 문제 해결의 핵심, 콘셉트
  • 콘셉트는 발견해내는 것
  • 하나의 제품, 수많은 콘셉트
  • 좋은 콘셉트의 조건, ROI
  • 머리보다 발로 기획하라
  • 기획 목표에 맞게 버리고 선택하기

 

2. 기획의 발상 : 문제를 돌파하는 힘, 창의력

  • 기획의 핵심은 창의성
  •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두바이
  • 두바이에는 있고 새만금에는 없는 것
  • 세계의 화두, 창의력
  • 창의력은 타고나는 것일까
  • 100% 새로운 아이디어는 없다
  • 낡은 아이디어들을 새롭게 조합하라
  • 이종교배로 탄생한 아이디어들
  • 얼음이 놓으면 무엇이 될까
  • 옷의 수명을 늘려주는 세탁기
  • 낯설음과 공감대
  • 담배가 인간관계를 끊는다고?
  • 82달러짜리 육면체 수박
  • 창의성의 7적(敵)
  • 똑같은 것을 보고 다르게 생각하기
  • 유사성을 찾아 비유하기
  • 고정관념은 깨라고 있는 것
  • 상상력으로 당신을 해방시켜라
  • 관점을 바꾸면 해결책이 보인다
  • 99%의 노력과 1%의 영감
  • 창의적 발상 5단계
  • 모은 만큼 거두리라
  • 아이디어는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는다
  • 여관 작업의 추억
  • 자연상태에서 숙성시켜라
  • 발견의 순간 "유레카!"
  • 오픈하고 비판받아 '다듬기'

 

3. 기획의 실현 : 아이디어는 파는 것이 더 어렵다

  • 당신의 기획안은 왜 떨어졌을까
  • 기획의 3력(力)
  • 설득의 프로가 돼라
  • 설득은 결과다
  • 감정이 머리라면 이성은 꼬리다
  • 공감의 드라마를 만들어라
  • 공감 3원칙
  • 고객의 이익을 팔아라
  • 설득의 삼각형
  • 두 종류의 기획서를 쓰는 이유
  • 고객을 위한 맞춤복, 기획서
  • 기획서 작성의 흐름
  • 기획서의 5W2H
  • 단도직입적인 because법
  • 드라마틱한 therefore법
  • 기획자의 착각
  • 테마가 있는 기획서가 이긴다
  • 하나의 메시지에 집중하라
  • 끌리는 기획서는 이야기가 있다
  • 뛰어난 설득자는 탁월한 인용자다
  • 예수에게 배우는 설득의 법칙
  • 기획서 문장 구성의 세 가지 형태
  • 비주얼의 힘
  • 너무나 소중한 오프닝과 클로징

 


[일부 발췌]
예를 들어 당신이 도심에 있는 10층 빌딩의 주인이라고 가정해보자(생각만으로도 기분 좋은 일이다). 그런데 문제가 생겼다. 빌딩에 입주해 있는 세입자들이 엘리베이터를 기다리는 시간이 너무 길다고 불평하며 주인인 당신에게 해결책을 요구한 것이다. 당신이라면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겠는가?
<중략>
하지만 만일 당신이 문제 설정 단계에서부터 창의적인 사고를 시작한다면 의외로 간단하고 효과적인 해결책을 찾을 수도 있다. 즉 해결해야 할 문제의 조점을 엘리베이터가 아닌 엘리베이터 이용객으로 옮기고, 그에 따라 해결해야할 문제를 '엘리베이터 속도 개선'이 아닌 '엘리베이터 이용자들의 불평 해소'로 설정하면 근본적으로 다른 해결책을 찾을 수 있다. 당신은 엘리베이터 문 옆에 거울을 부착하는 간단한 아이디어만으로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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