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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벗, 2012.06.22

 

[책 소개]
『마케팅 무작정 따라하기』는 마케팅 필수 시대에 마케팅을 쉽게 이해하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된 책이다. 꼭 알아야 하는 개념들을 빠짐없이 수록했으며, 풍부한 사례를 통해 이해를 도왔다. 카툰으로 마케팅 감 잡기, 눈이 즐거운 사례들, 알아두면 유용한 팁들, 본문 내용에 대한 부가적인 설명 등으로 초보자들이 실제로 따라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목차]

 | 숲 보기 |

1. 마케팅이란?

  • 마케팅을 알려는 자, 먼저 마켓을 알아라!
  • 마케팅이란 Marke_ing
  • 마케팅의 양대 축, 혜택과 비용
  • 마케팅의 엔진을 우리는 욕구라 부르리!
  • 기름 대신 물을 붓는 디마케팅

 

2. 마케팅의 또 다른 이름, 브랜딩

  • 마케팅의 핵심 요소, 브랜딩
  • 브랜드의 개념과 본질
  • 브랜드가 판매를 먹어 버린 시대
  • 좋은 브랜드 네이밍의 조건
  • 브랜드의 뜻, 아시나요?
  • 최고의 브랜드 소니의 최악의 브랜드 실책 - 퀄리아
  • 브랜드의 짝, 슬로건
  • 브랜드, 확장할 것인가? 집중할 것인가?
  • 브랜드 확장, 어떻게 할 것인가?

 

3.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

  • 인류가 경험한 3대 가치 혁명
  •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천 과정
  • 마케팅 부서의 진화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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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전략 없이 승리 없다

  • 전략의 교본, '손자병법'의 가르침
  • 블루오션 전략
  • 전략의 3대 분야
  • 란체스터 법칙, '5 - 3 = 4'
  • 마케팅 전략 수립에도 단계가 있다
  • 전략 수립 과정
  • 전략 수립의 근간 SWOT 분석

 

5. 마케팅 전략의 기둥 STP

  • STP란 무엇인가?
  • 쪼개야 잘 탄다 - 세분화(Segmentation)
  • 때린 데 또 때리기 - 타게팅(Targeting)
  • 마음 속에 자리 잡기 - 포지셔닝(Positioning)
  • 포지션 맵과 포지셔닝 맵은 왜 그릴까?
  • 리포지셔닝(Repositioning)이란?
  • 포지셔닝 방법

 

| 열매 보기|

6. P1 - Product(상품)

  • 상품이란? - 모든 것(Everything)
  • 상품 수명 주기(PLC) - 얼마나 우래 살 수 있을까?
  • 상품 믹스 - 상품 구성을 전략적으로
  • 상품 기획의 종류와 단계
  • 품질 - 기본의 기본
  • 디자인 - 유혹의 시작
  • 포장 - 화룡점겅

 

7. P2 - Price(가격)

  • 가격이 중요한 까닭은?
  • 가격의 종류
  • 가격 결정의 단기 목표
  • 가격 위치(Price Position) -  판매자 잉여와 구매자 잉여 사이
  • 가격 결정, 어떻게 할까? - 3가지 기준점을 이용하자
  • 어떻게 가격이 변하니? - 가격은 간다

 

8. P3 - Place(유통 경로)

  • 유통 경로의 중요성과 필요성
  • 유통 경로의 형태
  • 유통 경로 믹스

 

9. P4 - Promotiono(촉진)

  • 가장 마케팅적인 P - 프로모션
  • 광고 목표, 분명히 하자
  • 광고 메시지, 선택하고 집중하라
  • 최적의 광고 매체를 찾아라
  • 광고 비용, 얼마로 잡을까?
  • 광고 평가, 기준은 무엇일까?
  • 주목받는 광고, 3B : Beauty, Beast, and Baby
  • 논란을 중심으로 본 광고 실패와 성공 사례
  • 광고 같지 않은 광고 - PPL
  • 잠재의식을 이용한 광고
  • 잘 키운 홍보 하나, 열 광고 안 부럽다
  • 성공 홍보의 조건1. 뉴스거리를 찾아라
  • 성공 홍보의 조건2. 보도 자료를 잘 만들어라
  • 성공 홍보의 조건3. 기자들을 잘 이해하라
  • 성공 홍보의 조건4. 내부 통제가 필요하다
  • 홍보 용어 알아듣기

 

| 뿌리 보기 |

10. C1 - 고객(Customer) 분석

  • 고객을 이해하는가?
  • 화성에서 온 고객, 금성에서온 고객
  • 고객의 상품 채택 과정 - AIDMA에서 AISAS로
  • 고객의 정보 선택 기준
  • 80:20:30의 법칙
  • 꼬리가 길면 밟힌다 - 롱테일
  • 고객 만족, 산 너머 산
  • 고객을 휘어잡는 결정적인 순간, MOT
  • 고객 만족의 뿌리, 직원 만족
  • 기존 고객과 장기 고객의 재발견
  • 고객의 불만을 해결하라

 

11. C2 - 경쟁사(Competitor) 분석

  • 누가 경쟁자인가?
  • 경쟁의 담을 허물다 - 컨버전스
  • 컨버전스가 커지면 디버전스도 커진다
  • 다이어트 펩시콜라로 본 경쟁 강도
  • 경쟁사의 전략을 결정하는 8가지 요인
  • 초일류 기업의 매출과 이익 규모
  • 경쟁 우위,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
  • 월마트의 원가 우위
  • 애플의 차별화 우위
  • 의미 없는 차별화, 의미 있는 차별화
  •  

12. C3 - 자사(Company) 분석

  • 성과 분석(Performance Analysis)
  • 성장 동력 분석(Potential Analysis)
  • 상품 구성 분석(Portfolio Analysis, 포트폴리오 분석)

 

13. 마케팅 조사

  • 조사하면 다 나온다 - 마케팅 조사
  • 마케팅 조사의 오류 - 언제나 있다
  • 마케팅 조사를 하는 까닭은?
  • 마케팅 조사는 어떻게?
  • 견(見)하지 말고 관(觀)하라

 

 


퀄리아(Qualia) 란체스터 법칙
소니 퀄리아(Qualia)는 2003년 6월 10일 소니에서 발표한 소니 전자제품 중 하이엔드 고급 제품 브랜드명이다.
2003년 소니 그룹 창업자 중 하나인 이부카 마사루의 사위였던 이데이 노부유키 CEO가 소니 브랜드의 고급화를 위해서 야심차게 발표했었다. 
--> 초고가, 애매한 사양 등등 ...
싸움의 규모와 방법이 바뀌면 본질도 바뀐다는 법칙. 제1차 세계대전 후반기에는 항공기의 비중이 높아지면서 편대 비행의 개념이 나타나기 시작해 공중전도 단체전, 그룹전으로 바뀌었다. 영국 왕립 과학대학을 졸업한 과학자인 프레드릭 란체스터(Frederick W. Lanchester, 1868~1946)는 공중전 결과들을 자료로 수집했는데 예상치 못한 결과를 발견했다.
[네이버 지식백과] 란체스터의 법칙 [Lanchester’s Laws] (선샤인 논술사전, 2007. 12. 17., 강준만)
80:20:30의 법칙 AIDMA vs. AISAS
필립 코틀러는 파레토(Pareto)의 80:20 법칙을 확장하여 80:20:30 법칙을 만들었다. 전체 고객 중 상위 20%의 고객에게서 전체 이익의 80%가 나올 뿐 아니라, 하위 30%의 고객이 나머지 70%의 고객에게서 발생하는 이익의 절반을 쓰도록 한다는 것이다. AIDMA : Attention > Interest > Desire > Memory > Action
AISAS : Attention > Interest > Search > Action > Sha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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