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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과공간사, 2010.11.02
[책 소개] 성공한 사람들의 커뮤니케이션 패턴을 분석하고 실제 사례를 들어 설명한 책이다. 더욱이 정곡을 찌르는 일러스트를 실어 재미까지 더했다. 게다가 일상생활 가운데서 우리가 간과해 버린 기본 지식이 풍부하다는 게 이 책의 장점이다. 1부에서는 성공한 사람들의 커뮤니케이션 패턴을 분석하여 얻은 '경청-칭찬-질문-피드백'에 대해 근거를 제시한다. 그리고 2부에서는 여러 유형의 상사와 부하직원, 동료, 고객을 대하는 방법에 대해 실제 사례를 들어 설명한다. |
[목차]
기초편 : 똑같은 말을 해도 달라보이는 비결
1. 잘 듣는 사람이 말도 잘한다 - 경청의 힘
- 능력있는 경청, 경청의 능력을 점검하라.
히어링하는 사람들의 특징
리스닝하는 사람들의 특징 - 무언의 커뮤니케이션을 활용하라.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기본 규칙 3가지 - 때때로 침묵을 구사하라.
말하는 상대를 수용하는 방법 2가지
2. 말 한마디가 인생을 결정한다 - 칭찬의 힘
- 침묵 뒤에는 칭찬으로 이어가라.
간접칭찬 vs. 직접칭찬 - 상대에 따라 갈등을 조절하라.
갈등 관리의 태도 - 수시로 입장을 바꿔 보라.
상대가 나와 다르다고 느껴질 때 - 대화 주제를 비약하지 마라.
상호 불만을 해결하는 감정적 일관성 - 갈등의 수위를 체크하라.
부부 갈등 시 가장 기분 나쁜 말 - 내용보다 스타일에 신경써라
존중받고 있다는 느낌
3. 마음을 열게하는 질문은 따로 있다 - 질문의 힘
- 적절한 질문으로 공략하라.
소크라테스의 산파수 - 좋지 않은 질문을 없애라.
어떤 질문을 어떻게 해야 할까? - 질문 요령을 터득하라.
질문의 3가지 힘 - 상대를 대화의 주인공으로 만들어라.
효과적인 질문이 가져다 주는 놀라운 힘
4. 끌리는 사람의 말은 무언가 다르다 - 피드백의 힘
- 맛깔스런 피드백을 섞어라.
상대가 나의 피드백에 흡족해지는 방법 - 대인 관계 유형부터 파악하라.
각각의 유형은 이렇게 관계를 맺는다 - 강요적 유형에 대비하라.
강요적 유형과 대화할 때 - 후퇴적 유형에 대비하라.
후퇴적 유형과 대화할 때 - 감성적 유형에 대비하라.
감성적 유형과 대화할 때 - 우유부단을 제거하라.
우유부단한 사람들의 특징
실전편 : 설득력을 높이는 대화 비결 배성
5. 직장 상사의 신뢰를 끌어내는 대화법
- 직장 상사와의 관계설정 1조 - 백인백색 시대
'모양새만 같은 외계인' - 상사에게 호감가는 성품 기르기.
당신이 비호감이라면 이렇게 - 난 상사 운이 없나 봐.
C씨는 어떻게 해야 하나? - 사사건건 나만 물고 늘어져요.
내 잘못인 경우와 내 잘못이 아닌 경우 - 이상 속에 사는 상사, 현실과 다리 놓아 주기.
몽상가형 사장이 현실 감각을 터득하게 하는 법 - 상사들의 불화에 시달린다면,
B씨는 어떻게 해야 하나?
6. 직장 상사와 잘 지내기 - 내 사람으로 만드는 대화법
- "내가 언제? 난 그런 말 한 적 없다고!"
변덕이 심한 상사와 일하는 경우 - "나 아직 배고파, 나는 욕심 많은 사람이야!"
독재형 상사와 대화하는 원칙 - "가족이 우선이지, 암! 나는 기억도 없지만 말야."
여우형 상사를 다루는 법 - "다은 직원들 생각도 좀 해야지."
상사의 감시 행위나 압박감으로부터 벗어나는 법 - "내 스타일이 맘에 안 든다, 이거야?"
시한폭탄형 상사와의 대화법 - "이 회사가 이만큼 큰 것도 ..."
나르시시즘에 도취된 사람들의 특징 - 어떤 상사도 OK - 셀프 매니저
셀프 매니저십 강화하기
7. 부화 직원의 열정을 끌어내는 대화법
- 부하 직원과의 관계설정 1조 - 불가근 불가원
화기애애증 성향은 어떻게 고칠까? - 채찍과 당근이 아니라 당근과 채찍
O부장의 어떤 방식이 문제가 있는가? - 줄 땐 확실히 줘라
선물을 할 때의 원칙 - 부하 직원에게 해서는 안 될 말
리더십 바이러스 - 부하 직원에게 하면 좋은 말
업무 효율을 끌어내는 상사들의 언어 습관
8. 부하 직원과 잘 지내기 - 내 사람으로 만드는 대화법
- "부장님, 이런 기초적인 것도 모르세요?"
잘해 주는 상사를 무시하는 직원의 경우 - "열심히 일을 하나마나예요"
의욕상실증에 깊이 빠진 직원의 경우 - "너무 사랑해 줘서 화난 거야, 자기?"
상사의 의도를 오해하는 직원의 경우 - "어쨌든 여기까지입니닷!"
프레젠테이션은 잘하는데 성과가 없는 직원의 경우 - "자갈발 굴러갑니다, 투덜투덜투덜..."
불평을 입에 달고 사는 직원의 경우
9. 동료/고객의 감동을 끌어내는 대화법
- 표정을 밝게, 밝게 하라.
어떻게 하면 누구에게나 사랑받는 밝은 얼굴이 될까? - 웃기지 못하겠거든 잘 웃어라.
웃기는 데 자신이 없다면 이렇게! -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환경 만들기
윈-윈 커뮤니케이션 환경 만드는 법 - 말실수를 줄이는 법
다음과 같은 말이 입 밖으로 나오지 않도록 주의 - 동료들에게 말 잘하는 법
동료들의 관심을 끄는 대화 훈련 5가지 - 고객과는 이렇게 대화하라.
내 고객으로 만드는 6가지 방법 - 내가 먼저 좋아하라.
영업 실습이 끝나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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