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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과공간사, 2010.11.02

[책 소개]
성공한 사람들의 커뮤니케이션 패턴을 분석하고 실제 사례를 들어 설명한 책이다. 더욱이 정곡을 찌르는 일러스트를 실어 재미까지 더했다. 게다가 일상생활 가운데서 우리가 간과해 버린 기본 지식이 풍부하다는 게 이 책의 장점이다.

1부에서는 성공한 사람들의 커뮤니케이션 패턴을 분석하여 얻은 '경청-칭찬-질문-피드백'에 대해 근거를 제시한다. 그리고 2부에서는 여러 유형의 상사와 부하직원, 동료, 고객을 대하는 방법에 대해 실제 사례를 들어 설명한다.


 

[목차]

기초편 : 똑같은 말을 해도 달라보이는 비결

1. 잘 듣는 사람이 말도 잘한다 - 경청의 힘

  • 능력있는 경청, 경청의 능력을 점검하라.
    히어링하는 사람들의 특징
    리스닝하는 사람들의 특징
  • 무언의 커뮤니케이션을 활용하라.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기본 규칙 3가지
  • 때때로 침묵을 구사하라.
    말하는 상대를 수용하는 방법 2가지

2. 말 한마디가 인생을 결정한다 - 칭찬의 힘

  • 침묵 뒤에는 칭찬으로 이어가라.
    간접칭찬 vs. 직접칭찬
  • 상대에 따라 갈등을 조절하라.
    갈등 관리의 태도
  • 수시로 입장을 바꿔 보라.
    상대가 나와 다르다고 느껴질 때
  • 대화 주제를 비약하지 마라.
    상호 불만을 해결하는 감정적 일관성
  • 갈등의 수위를 체크하라.
    부부 갈등 시 가장 기분 나쁜 말
  • 내용보다 스타일에 신경써라
    존중받고 있다는 느낌

 

3. 마음을 열게하는 질문은 따로 있다 - 질문의 힘

  • 적절한 질문으로 공략하라.
    소크라테스의 산파수
  • 좋지 않은 질문을 없애라.
    어떤 질문을 어떻게 해야 할까?
  • 질문 요령을 터득하라.
    질문의 3가지 힘
  • 상대를 대화의 주인공으로 만들어라.
    효과적인 질문이 가져다 주는 놀라운 힘

 

4. 끌리는 사람의 말은 무언가 다르다 - 피드백의 힘

  • 맛깔스런 피드백을 섞어라.
    상대가 나의 피드백에 흡족해지는 방법
  • 대인 관계 유형부터 파악하라.
    각각의 유형은 이렇게 관계를 맺는다
  • 강요적 유형에 대비하라.
    강요적 유형과 대화할 때
  • 후퇴적 유형에 대비하라.
    후퇴적 유형과 대화할 때
  • 감성적 유형에 대비하라.
    감성적 유형과 대화할 때
  • 우유부단을 제거하라.
    우유부단한 사람들의 특징

 

실전편 : 설득력을 높이는 대화 비결 배성

5. 직장 상사의 신뢰를 끌어내는 대화법

  • 직장 상사와의 관계설정 1조 - 백인백색 시대
    '모양새만 같은 외계인'
  • 상사에게 호감가는 성품 기르기.
    당신이 비호감이라면 이렇게
  • 난 상사 운이 없나 봐.
    C씨는 어떻게 해야 하나?
  • 사사건건 나만 물고 늘어져요.
    내 잘못인 경우와 내 잘못이 아닌 경우
  • 이상 속에 사는 상사, 현실과 다리 놓아 주기.
    몽상가형 사장이 현실 감각을 터득하게 하는 법
  • 상사들의 불화에 시달린다면,
    B씨는 어떻게 해야 하나?

 

6. 직장 상사와 잘 지내기 - 내 사람으로 만드는 대화법

  • "내가 언제? 난 그런 말 한 적 없다고!"
    변덕이 심한 상사와 일하는 경우
  • "나 아직 배고파, 나는 욕심 많은 사람이야!"
    독재형 상사와 대화하는 원칙
  • "가족이 우선이지, 암! 나는 기억도 없지만 말야."
    여우형 상사를 다루는 법
  • "다은 직원들 생각도 좀 해야지."
    상사의 감시 행위나 압박감으로부터 벗어나는 법
  • "내 스타일이 맘에 안 든다, 이거야?"
    시한폭탄형 상사와의 대화법
  • "이 회사가 이만큼 큰 것도 ..."
    나르시시즘에 도취된 사람들의 특징
  • 어떤 상사도 OK - 셀프 매니저
    셀프 매니저십 강화하기

 

7. 부화 직원의 열정을 끌어내는 대화법

  • 부하 직원과의 관계설정 1조 - 불가근 불가원
    화기애애증 성향은 어떻게 고칠까?
  • 채찍과 당근이 아니라 당근과 채찍
    O부장의 어떤 방식이 문제가 있는가?
  • 줄 땐 확실히 줘라
    선물을 할 때의 원칙
  • 부하 직원에게 해서는 안 될 말
    리더십 바이러스
  • 부하 직원에게 하면 좋은 말
    업무 효율을 끌어내는 상사들의 언어 습관

 

8. 부하 직원과 잘 지내기 - 내 사람으로 만드는 대화법

  • "부장님, 이런 기초적인 것도 모르세요?"
    잘해 주는 상사를 무시하는 직원의 경우
  • "열심히 일을 하나마나예요"
    의욕상실증에 깊이 빠진 직원의 경우
  • "너무 사랑해 줘서 화난 거야, 자기?"
    상사의 의도를 오해하는 직원의 경우
  • "어쨌든 여기까지입니닷!"
    프레젠테이션은 잘하는데 성과가 없는 직원의 경우
  • "자갈발 굴러갑니다, 투덜투덜투덜..."
    불평을 입에 달고 사는 직원의 경우

 

9. 동료/고객의 감동을 끌어내는 대화법

  • 표정을 밝게, 밝게 하라.
    어떻게 하면 누구에게나 사랑받는 밝은 얼굴이 될까?
  • 웃기지 못하겠거든 잘 웃어라.
    웃기는 데 자신이 없다면 이렇게!
  •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환경 만들기
    윈-윈 커뮤니케이션 환경 만드는 법
  • 말실수를 줄이는 법
    다음과 같은 말이 입 밖으로 나오지 않도록 주의
  • 동료들에게 말 잘하는 법
    동료들의 관심을 끄는 대화 훈련 5가지
  • 고객과는 이렇게 대화하라.
    내 고객으로 만드는 6가지 방법
  • 내가 먼저 좋아하라.
    영업 실습이 끝나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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