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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빌리칠드

부모의 역할 모범 사례

놀이명 놀이 방법 기대 효과
보물찾기 간단한 장난감(큰 블록)을 가리고 “어디 갔을까?” 손가락으로 가리키며 찾음. 아이가 보이면 크게 기뻐해주기. 공동 주의(관심), 의사소통
따라하기 놀이 손뼉, 얼굴표정, 간단한 율동을 해 보이고 “이제 네 차례” 하고 기다리기. 모방, 대화 리듬
감정 얼굴 거울 놀이 거울 앞에서 “슬픈 얼굴 해볼까?” 해보고, 인형에게도 같은 질문. 인형이 슬플 때 어떻게 도와줄지 함께 이야기. 감정 인식, 어휘
인형 역할 놀이 주방놀이·병원놀이 등 간단한 소품만으로 시나리오 만들기. 부모가 역할을 주고 아이와 번갈아 행동 타인 관점, 언어 표현
간단 규칙 게임 빨간불·파란불·“뮤직 스탑(음악 멈추면 정지) 같은 신체 게임 또는 카드로 순서 지키기. 순서, 자제력
대화형 책 읽기
(
읽어/보여 주기)
페이지마다 “무엇이 보이나?” “다음엔 무슨 일이 일어날까?” 질문하고 아이 말 확장(ex: 아이: “!” → 부모: “맞아, 큰 갈색 개가 있고 꼬리가 흔들리네”). (대화, 어휘, 추론)
공동 그림,
콜라주 만들기
큰 종이 한 장을 놓고 함께 큰 그림을 그리거나 서로의 그림에 덧붙이기. “네가 성을 그리면 내가 나무를 그릴게” 같은 역할 분담 권장. 협력, 의사 소통
감정조절 놀이 “꽃 냄새 맡기(천천히 숨 들이쉬기), 촛불 불기(천천히 숨 내쉬기)”, 글리터(흔들고 가라앉히며 진정) 만들기. 호흡, 진정 도구
문제해결 역할극 두 인형이 같은 장난감을 원할 때 어떻게 해결할지 같이 연습. 타이머 사용해 시간 나누기, 번갈아 사용하기 등을 제안. 공유, 협상
인사, 간단 대화 연습 외출 전 “연습 무대”에서 서로 인사하는 연습(손 흔들기·고개 끄덕이기·’안녕하세요’ 말하기). 가게나 공원에서 실제로 해보게 하기(부모가 먼저 모델). 예의 사회적 신호
리듬, 음악 놀이 부모가 리듬을 치면 아이가 따라치기, 콜앤리스폰스(부모가 노래 후 아이가 따라하기). 작은 타악기(, 탬버린)로 합주. 비언어 소통, 집단 참여
안전한 디지털 상호작용 교육적·인터랙티브한 컨텐츠를 부모와 함께 시청하고 등장인물의 행동에 대해 대화(“어떻게 느꼈을까?”). 화면은 짧게(15–30내용 설명을 중심으로. 공동 시청, 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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