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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너지정보센터, 2006.02.23

[책 소개]
기술력을 바탕으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것이 가능할까? 기술은 기술, 영업은 영업인 채로 과연 기업은 생존할 수 있을까? "팔리지 않는 연구는 필요 없어!" "회사의 핵심기술이 되지 않는 기술은 필요 없어!" 이와 같은 경영 판단에 기술자는 어떻게 대응하면 좋을까?

이 책은 기술을 비즈니스로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그 기술을 잘 아는 사람이 선두에 서서 나아갈 필요가 있다고 분석하고, 기술자들이 겪고 있는 여러 가지 고민들을 바탕으로 실천적 MOT(기술경영)와 그것을 실현하기 위한 방법으로 기술자들의 발상을 바꾸기 위한 6가지 법칙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목차]

1. 대기업병에 걸린 기술자들

  • 기술자가 빠진 딜레마
  • 요구받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 왜 바깥 세계로 튀어 나가지 않는가!
  • 경영적인 기대화 현실의 갭
  • 당장 경력을 이미지화하고, 첫걸음을 내딛자

 

2. 기술자의 딜레마를 해결하는 '실천적MOT'

  • MOT의 필요성이 강력하게 요구돼, 붐은 알고 있지만
  • 이론과 사례를 균형있게 배우면 좋지만
  • 기술자를 대기업병에서 구하기 위하여
  • 현장에서 연마한 실천적MOT
  • 실천 전개에서 생겨난 6가지 법칙

 

3. 기술자가 영업의 최전선에 서는 날

  • 실천적MOT의 전야
  • 기다리고 있는 것은, 기술자를 활용하는 또 하나의 천연가스 전환
  • 우수한 기술자를 영업의 최전선으로 투입하라
  • 간단히 팔려나갈 까닭이 없다
  • '고객의 마음속으로 파고든다'는 것은?
  • 가끔은 집으로 돌아가세요
  • 당신은 거짓말을 하지 않았다
  • 제안에 힘을 싣는 방법
  • 실천적MOT의 확립
  • 미래 시장으로 눈을 돌려라
  • 내일부터 영업에 나서라, 성과를 올려라!
  • 기술자이기 때문에 실현된 아이디어
  • '올빼미 부대'를 밤거리에 내보내라
  • 기기에 대하여 이야기하지 맣고 효용에 대해 이야기 하라
  • 실천적MOT의 발전
  • 꿈의 상품이 굼으로 끝나버릴 위기
  • 죽음 계곡의 공포
  • 낭만을 공유하자
  • 낭만을 공유할 수 있으면, 스피드가 오른다
  • 실천적MOT로 어프로치도 변화한다
  • 기술을 활용하는 시장으로 '죽음의 계곡'을 뛰어 넘다
  • 죽음의 계곡을 뛰어 넘어, 다윈의 바다에 가라앉지 마라
  • 시행착오에서 생겨난 실천적MOT

 

4. 기술자의 발상을 변화시키는 6가지 법칙

  • 다른 사람에게 자랑할 수 있는 코어기술을 가져라
  • 기술의 낭만에 비즈니스의 낭만을 조화시켜라
  • 기술자의 공정표를 의심하라
  • 드림파워링을 발휘하라
  • 기술자는 자신들만의 기술세계에서 밖으로 나와라
  • 싸우기 위한 도구인 프레젠테이션의 실력을 키워라

 

5. 자유화 속에서의 의식개혁

  • 6가지 법칙으로 공장의 기술자를 변혁시킬 수 있는가
  • 슈퍼 식스시그마 OG웨이
  • 회사와 공헌 금액으로 연결되는 즐거움

 


죽음의 계곡과 다윈의 바다   
죽음의 계곡은 개발 스테이지와 사업화 스테이지 사이에 존재하는 장벽. 상품을 제조 · 판매해 매상으로 까지 이어 가기 위해서는, 자금이나 인재 등의 경영 자원을 적절히 조달하는 것이 필요하다.
 
다윈의 바다는 사업화 스테이지와 산업화 스테이지 사이에 존재하는 장벽. 사업을 성공시키려면 경쟁우위성을 구축하고 많은 경쟁업체와의 생존경쟁에서 이기는 것이 필요하다.

https://www.jmac.co.kr/%EC%9A%A9%EC%96%B4-%ED%95%B4%EC%84%A4-%EC%95%85%EB%A7%88%EC%9D%98-%EA%B0%95devil-river-%EC%A3%BD%EC%9D%8C%EC%9D%98-%EA%B3%84%EA%B3%A1valley-of-death-%EB%8B%A4%EC%9C%88%EC%9D%98-%EB%B0%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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