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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https://solutionshub.epam.com/blog/post/product-innov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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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혁신 _ EPAM SolutionsHub.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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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은 진보의 원동력으로, 기업을 새로운 지평으로 이끌고 세상을 재편한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이 환경에서 제품 혁신은 핵심 기둥으로 남아 있으며, 기업이 제품을 다시 상상하고 재창조하도록 동기부여가 된다. 단순히 경쟁력을 유지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요구와 과제를 충족하기 위한 새로운 길을 만드는 것이다.

그렇다면 제품 혁신이란 무엇인가? 이 글에서는 제품 혁신의 중요성, 그것이 어떻게 기업과 소비자 경험을 지속적으로 변화시키는지를 살펴보고, 일부 유명한 제품 혁신 사례를 살펴보고자 한다.

 

제품 혁신의 정의

제품 혁신은 시장에 새롭거나 상당히 개선된 제품을 만들고 출시하는 과정을 말한다. 여기에는 혁신적인 아이디어의 개발, 이를 구체적인 제품으로 전환하고 이러한 제품을 소비자의 변화하는 요구와 욕구를 충족시키는 방식으로 구현하는 것이 포함된다. 여기에는 획기적인 기술 발전에서 기존 제품의 작지만 영향력 있는 개선까지 모든 것이 포함될 수 있을 것이다.

제품 혁신은 제품의 기능 또는 기능성, 전반적인 품질을 향상시키거나 완전히 새로운 제품을 시장에 출시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예를 들어, 고급 기능이 있는 보다 효율적인 스마트폰을 출시하거나 식품을 위한 새로운 유형의 친환경 포장재를 개발하는 것은 제품 혁신으로 간주될 수 있다.

 

제품 혁신 대 프로세스 혁신

이전에 설명했듯이, 제품 혁신은 회사가 고객에게 제공하는 상품이나 서비스의 창조 또는 개선을 포함한다. 반면, 프로세스 혁신은 회사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거나 제공한 데 사용하는 방법과 시스템의 개선 또는 창조와 관련돼 있다. 이는 생산 프로세스에 관련된 내부 운영, 워크 플로 및 기술을 최적화하는 데 집중한다. 프로세스 혁신의 한 예로 제조 시설에 자동화된 조립 라인을 구현하여 효율성을 높이고 생산 비용을 줄이는 것을 들 수 있다.

 

따라서 제품 혁신은 회사가 고객에게 제공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 반면, 프로세스 혁신은 회사가 해당 제품을 생산하거나 제공하는 방법에 초점을 맞춘다. 두 가지 유형의 혁신은 모두 경쟁력 강화, 효율성 개선, 고객 만족도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비즈니스 성장에 필수적이다. 또한 종종 서로를 보완할 수 있으며, 한 분야의 발전은 다른 분야의 개선을 촉진하게 된다.

 

제품 혁신의 3가지 주요 이점

제품 혁신을 수용하면 기업에 상당한 이점이 있다. 주요 이점과 실제 사례를 살펴보고자 한다.

1. 고객의 요구사항 및 선호도 충족

제품 혁신은 기업이 고객 기반의 변화하는 요구와 욕구에 발맞추도록 보장한다. 기업은 새로운 기능을 정기적으로 도입하거나 기존 기능을 개선함으로써 역동적인 시장에서도 자사의 제안을 관련성 있고 매력적으로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예 : 구글의 안드로이드 진화

구글이 스마트폰 부문에 완전히 투자하지 않았을 것이라는 추측에도 불구하고 Pixel 6의 출시와 Pixel 8 Pro의 최근 데뷔로 더욱 강조되면서 구글이 완전히 참여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자 한다는 것이 분명해졌다. 예를 들어 Pixel 8 Pro의 Best Take 기능은 특히 관심을 받았다.

2. 경쟁 우위 확보

새로운 제품을 개척하거나 기존 제품을 크게 개선하면 기업은 경쟁자에 비해 뚜렷한 우위를 점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기업은 시장에서 차별화를 이루고 해당 산업의 리더로서 브랜드를 자리매김할 수 있다.

예: 테슬라의 전기 자동차

이것이 점진적 혁신의 전형적인 사례인지 파괴적 혁신의 전형적인 사례인지에 대한 의견은 다양하지만, 테슬라는 고성능 전기자동차 생산을 통해 자동차 산업에 혁명을 일으켰다. 이 성공적인 제품 혁신은 그들에게 상당한 경쟁 우위를 제공하여 지속 가능한 교통 분야 리더로서 자리매김하게 됐다.

3. 시장 점유율과 수익 증가

제품 혁신을 통해 회사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거나 기존 시장 내에서 영역을 확장할 수 있다. 이러한 확장으로 인해 비즈니스가 더 큰 고객 기반을 확보함에 따라 시장 점유율과 수익이 증가하게 될 것이다.

예 : 에어비앤비의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에어비앤비 플랜폼은 사람들이 여행할 때 숙박 시설을 찾는 방식에 혁명을 일으켰다.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와 광범위한 옵션을 제공함으로써 글로벌 숙박 시장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며 큰 매출 성장을 이룰 수 있었다.

 

제품 혁신 프로세스의 핵심 단계

제품 혁신의 여정에는 여러 가지 중요한 단계가 포함되며, 각 단계는 새 제품이나 개선된 제품을 시장이 출시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핵심 단계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1. 시장 조사 및 고객 피드백

개발 프로세스에 뛰어들기 전에 타겟 고객의 요구, 선호도, 문제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철저한 시장 조사를 실시하고 고객 피드백을 수집하여 혁신의 방향을 안내할 귀중한 통찰력을 얻어야 할 것이다.

2. 아이디어 창출 및 브레인스토밍

이 단계에서는 창의성이 중심이 된다. 교차기능팀(예, 태스크포스팀)이 브레인스토밍을 하고 광범위한 아이디어를 창출하도록 장려한다. 여기에는 브레인스토밍 세션 또는 워크숍, 조직 내에서 혁신 문화를 육성하는 정책 구현이 포함될 수 있다.

3. 프로토타입 및 테스트

아이디어를 구체적인 프로토타입으로 변환하면 실제 테스트와 검증이 가능하다. 이 단계는 프로세스 초기에 잠재적인 문제를 식별하여 나중에 비용이 많이 드는 좌절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4. 반복적 개발 및 피드백 루프

지속적인 개선은 성공적인 제품 혁신의 특징이다. 반복적인 접근 방식을 채택하여 테스트와 사용자 상호 작용의 피드백을 통합하여 제품을 개선하고 또 개선하게 된다.

 

제품 혁신 프로세스의 이러한 핵심 단계를 따르면 기업은 이 복잡한 영역을 탐색하고, 성공적인 혁신 제품과 영향력 있는 제안을 만들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제품 혁신의 과제

제품 혁신은 수많은 이점을 제공하지만, 장애물이 없는 것은 아니다. 이러한 과제를 헤쳐 나가는 것은 업계의 선두에 머물고자 하는 기업에게는 매우 중요한 사항이다. 아래에 몇 가지 일반적인 과제를 소개한다.

1. 위험과 투자의 균형

제품 혁신에 얼마를 투자할 것인지 결정하는 것은 섬세한 균형이 될 수 있다. 투자가 너무 적으면 기회를 놓치게 되고, 입증되지 않은 아이디어에 리소스를 과도하게 투자하면 재정적 부담이 생길 수 있다.

구글의 야심찬 스마트 안경인 구글 글래스(Google Glass)는 대중 시장 호소력을 찾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초기의 기대에도 불구하고 저항에 부딪히게 됐고 결과적으로 기대했던 성공을 거두지는 못했다.

2. 변화에 대한 저항 극복

혁신적인 제품을 출시하려면 종종 조직 내부와 고객 모두에서 사고방식의 변화가 필요하다. 적원이든 사장이든 변화에 대한 저항을 극복하는 것은 상당한 도전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필름 사진의 선구자인 코닥은 디지털 기술을 받아들이는 데 느렸다. 적응하려고 하는 노력에 대한 머뭇거림으로 인해 시장 점유율이 감소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됐다.

3. 급변하는 시장에서 앞서 나가기

역동적인 비즈니스 환경에서 진화하는 트렌드와 기술을 따라가는 것은 끊임없는 도전이다. 업계의 변화에 신속하게 적응하지 못하면 제품이 빠르게 구식이 될 수 있다.

한 때 모바일 폰 산업에서 확실한 선두 주자였던 노키아는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큰 어려움에 직면하게 됐다. 초기 성공에도 불구하고 노키아는 초기에는 터치스크린과 앱 생태계의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스마트폰 혁명을 받아들이는 데 있어 이려한 지연은 궁극적으로 시장 점유율의 감소와 노키아의 다른 노력으로의 궁극적인 전환으로 이어지게 됐다.

 

제품 혁신 전략 - 모범 사례

 

경쟁 시장에서 지속적인 성공을 위해서는 견고한 제품 혁신 전략을 개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아래에 고려해야 할 몇 가지 모범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1. 혁신 문화 육성

창의성과 문제 해결을 중시하는 업무 환경을 장려한다. 모든 계층의 직원이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실험에 개방적일 수 있도록 권한을 부여하도록 한다. 이를 통해 새로운 개념과 접근 방식이 지속적으로 흐를 수 있게 된다.

2. 고객 중심

혁신 노력의 중심에 고객을 두도록 한다. 철저한 시장 조사와 피드백 루프를 통해 고객의 고통스러운 점, 선호도, 새로운 고객의 요구사항을 파악하도록 한다. 이 접근 방식은 혁신이 기존 고객과 잠재 고객 모두에게 공감을 얻을 수 있도록 보장한다.

3. 자원의 현명한 분배

혁신에 대한 투자와 다른 비즈니스 우선 순위를 균형있게 조정한다. 위험과 잠재적 수익을 평가하여 리소스 할당에 대한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리도록 한다. 이를 통해 성공적인 제품 개발 및 혁신 프로세스를 지원하는 데 필요한 리소스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4. 민첩성과 유연성 수용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에서는 적응력이 핵심이다. 새로운 정보, 떠오르는 기술 또는 소비자 행동의 변화에 대응하여 신속하게 피벗할 준비를 한다. 이러한 민첩성을 통해 커브를 앞서 나갈 수 있을 것이다.

5. 성공을 위한 지표 수립

제품 혁신의 성공을 측정하기 위해 명확한 핵심 성과 지표(KPI, Key Performance Index)를 정의한다. 고객 채택률 또는 매출 성장, 사용자 참여 여부에 관계없이 정령화 가능한 지표를 갖는 것은 혁신의 영향에 대한 실질적인 피드백을 제공한다.

제품 관리자가 제품 성공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을 감안할 때, 팀에 최적의 제품 품질을 보장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갖춘 적합한 인력이 있는지 평가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제품 관리 성숙도 평가를 실시하는 것은 이 방향으로 나아가는 귀중한 단계이다.

6. 점진적 혁신과 파괴적 혁신 사이의 적절한 균형

한 쪽에서는 급진적이고 파괴적인 혁신을 추구하고 다른 쪽에서는 기존 제품에 대한 혁신과 점진적 개선을 유지하는 것 사이에서 균형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점진적 혁신은 잘 발달된 기존 시장에 제공되는 기존 제품을 유지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반면, 급진적 혁신은 완전히 새로운 길과 새로운 시장을 탐색한다. 균형 잡힌 접근 방식은 제품 포트폴리오가 경쟁력을 유지하고 적응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동시에 혁신적인 돌파구를 탐색할 수 있도록 한다.

7. 혁신과 발명의 조합 수용

발명은 완전히 새로운 개념이나 기술을 만드는 것을 포함하는 반면, 혁신은 이러한 발명품이 실용적이고 시장성 있는 방식으로 정제되고 적용되는 데 중점을 두는 것이다. 혁신과 발명을 모두 수용하면 획기적인 아이디어를 활용하면서도 시장 수요와 고객 요구에 맞게 조정할 수 있다. 이러한 역동적인 접근 방식을 이용하면 영향력 있고 성공적인 제품 개발의 잠재력을 극대화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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