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novation&Hurdles/InnovationProcess
서비스 경쟁력 높이기 - 식당업
inhae
2024. 1. 13. 13:45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자영업 중에서 식당업에서 활용할 만한 서비스 경쟁력 강화 방안에 대해 다룬다.
* 다음 질문에 대해 스스로 답을 찾고 개선해 보자.
우리 식당은 고객(손님)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하는가?
- 음식의 맛은 미식가들이 만족할 만큼 이 동네(주변 지역 포함)에서 최고의 맛을 제공하는가?
- 온 가족이 와서 즐길 수 있도록 놀이방과 같은 시설을 구비하고 있는가?
- 부모님을 모시고 온 부부가 만족할 만한 품격을 가지고 있는가?
- 남녀노소 누구든지 이용할 수 있도록 가격이 저렴한가?
- 손님이 편하게 들어와서 밥을 먹고 나갈 수 있도록 분위기가 잘 정돈돼 있는가(친절한가)?
- 남성 손님들이 밥을 먹으며 기분 전환이 가능하도록 구성돼 있는가?
- 여성 손님들이 밥을 먹으며 기분 전환이 가능하도록 구성돼 있는가?
- 기타 등등
우리 식당을 찾아오는 고객(손님)은 어떤 가치를 제공받길 원하는가?
- 동네에서 유명한 최고의 맛집
- 어린 아이들을 데리고 가도 편하게 밥을 먹을 수 있는 식당
- 고생하신 부모님께 거하게 대접해드리고 싶은 식당
- 밥만 나온다면 무조건 싼 식당
- 들어와서 나갈 때까지 친절한 식당
- 젊고 이쁘고 상냥한 여성 종업원이 서빙하는 식당
- 젊고 멋있고 싹싹한 남성 종업원이 서빙하는 분위기있는 식당
- 가족끼리 큰 비용부담없이 맛있는 요리를 먹을 수 있는 식당
- 건강에 도움이 되는 메뉴가 다양하게 제공되는 식당
- 기타 등등
우리 지역에 우리 식당과 유사한 가치를 제공하는 (경쟁) 식당이 있는가?
- 이 지역에서 이 가치를 이용하는(이용하려는) 손님의 수는 충분한가?
- 우리 식당은 2개 이상의 가치를 동시에 제공할 수 있는가?
- 우리 식당이 경쟁 식당보다 나은 것은 무엇인가?
- 우리 식당이 경쟁 식당 대비 개선해야 할 부분은 무엇인가?
반응형